publications

<<  |목차

보고서는

이 보고서는 전세계 인권 상황에 대한 휴먼라이츠워치의 17번째 연간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전세계 70여개국의 주요 인권 문제들을 요약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 중반까지의 사건들을 토대로 하였다.

각 나라별로 기록된 내용은 중요한 인권 문제들을 밝히고, 현지 인권 운동가들의 활동할 자유를 조사하고, 미국, 유럽연합, 일본 및 다양한 지역적, 국제적 조직 및 기관 등, 핵심적인 국제적 관련자들의 대응을 조사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2006년 휴먼라이츠워치 연구원들이, 일반적으로 조사 대상 국가의 인권 운동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가운데 수행한 광범위한 조사 작업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인권 상황을 감시하고 정부들과 국제적인 기관들로 하여금 인권침해를 억제하고 인권상황을 개선시키도록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휴먼라이츠워치의 인권옹호팀(advocacy team)의 성과를 반영하고 있다. 일년 내내 발간되는 휴먼라이츠워치 출판물들은 이 보고서에 모아진 간략한 개요들에서 언급된 많은 문제들을 보다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 출판물들은 휴먼라이츠워치 인터넷 주소 www.hrw.org 에서 볼 수 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이 보고서는 휴먼라이츠워치가 일하고 있는 모든 나라들에 대한 별도의 장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모든 중요한 문제들을 다 논의하고 있지도 않다. 특정 국가나 문제들을 포함하지 못한 것은 많은 경우 인력의 한계 그 이상을 의미하지 않으며, 문제의 중요도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단지 휴먼라이츠워치가 다룰 역량이 없을 뿐인, 많은 심각한 인권침해 문제가 있다.

2006년 우리 활동의 촛점을 결정할 때 고려 대상이 된,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을 결정하게 한 요소들에는 특정한 인권침해를 당한 사람의 수와 그러한 인권침해의 심각성, 문제 국가에 대한 접근 가능성과 그 나라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확보의 가능성, 인권침해를 자행하는 세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 중요한 특정 주제를 다루는 것과 지역 인권 기관들의 활동을 강화하는 일의 중요성 등이 포함된다.

세계 보고서(World Report)는 우리의 주제별 인권을 다루는 별도의 장은 없지만 대신 그러한 자료들을 각 국가별 장에 직접 포함시켰다. 휴먼라이츠워치 홈페이지 (www.hrw.org)를 통해 아동 인권, 여성 인권, 무기 및 군사 문제, 기업과 인권, 에이즈와 인권, 국제 사법, 테러와 대테러, 난민과 유민,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의 인권 등 주제별 인권 상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그리고 휴먼라이츠워치의 인권국제영화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 목차 January 2007